2015.03.31Single

2015 월간 윤종신 3월호 [Memory (with 장재인)]

BY

앨범소개

2015 [월간 윤종신] 3월호 'Memory(메모리)'는 올해 아카데미 여우주연상을 받은 줄리안 무어 주연의 영화 '스틸 앨리스'를 모티브로 만든 노래다. 윤종신은 알츠하이머에 걸려 점차 기억을 잃어가는 영화 속 주인공 앨리스의 모습에 실제로 알츠하이머 초기인 자신의 어머니를 떠올렸고, 특별히 이번호는 어머니에 대한 노래를 만들기로 했다.

자신의 꿈은 마음속 깊숙이 넣어두고 묵묵히 자식들을 위해 살아온 어머니. 자식은 뒤늦게나마 어머니의 지난 시간에 귀 기울여보지만, 잠시 머물렀다 날아가는 한 마리의 나비처럼 어머니의 기억은 점차 사라져 간다. 윤종신은 어머니에 대한 미안한 마음뿐만 아니라 기억을 잃어가듯 무감각해지는 우리의 모습을 노래에 담고자 했다. 'Memory'는 마치 기억 상실증을 앓고 있는 것처럼 고마움, 미안함 같은 사소한 감정들을 놓치고 살게 되는 우리 모두에 대한 노래이기도 하다.

이번 달에는 여성 싱어송라이터 장재인이 참여했다. 장재인은 2012 [월간 윤종신] 1월호 ‘느낌 Good(굿)’에서 보컬로, 2014년 7월호 ‘BAT GIRL(배트 걸)’에서 작사에 참여한 데 이어 오랜만에 ‘스승’ 윤종신과 호흡을 맞추게 됐다. 윤종신은 장재인을 염두에 두고 이 곡을 만들었다. 표현력이 좋은 장재인이 이 노래를 부르면 따뜻한 느낌의 봄 노래로 완성될 것이라 생각했다.

3월호 'Memory'는 애조가 담겨 있으면서도 포근한 느낌을 주는 프렌치 팝으로, 장재인 특유의 감성적인 목소리에 감각적인 스트링과 반도네온까지 더해져 이국적이면서 몽환적인 느낌으로 완성됐다. 윤종신이 작사, 작곡하고 기타리스트 조정치와 음악감독 박인영이 편곡에 참여했다. 봄과 잘 어울리는 'Memory'를 들으며 잠시 잊고 지냈던 소중한 기억을 꺼내보는 건 어떨까. 2015 [월간 윤종신] 3월호 'Memory'는 3월 31일 정오에 발매된다.

MV Directed by Gudals Kim

Lyrics & Composed by 윤종신
Arranged by 조정치, 박인영
Strings Arranged & Conducted by 박인영

All Programming 조정치
Synthesizer, Guitar 조정치
Strings 융스트링
Bandoneon 고상지

Recorded by 김일호, 심소연(@STUDIO89), 정기홍, 박무일(@Seoul Studio)
Mixed by 김일호(@STUDIO89)
Mastered by Stuart Hawkes(@Metropolis Studio)

뮤직비디오

메이킹

앱 다운로드

음원 구매 정보